갤럭시노트10 스펙 :: 미스터트롯2 투표하기

갤럭시노트10의 인기는 여전히 고공행진 중인데요. 이미 전체 판매량이 역대 가장 빠른 속도로 1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시된 후 단, 25일 만의 기록으로 이는 역대 최단 기간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전작인 갤럭시노트9 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10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고 하니 삼성으로서는 올해 갤럭시S10에 이어 노트10까지 연타석으로 히트를 치게 되었답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

갤럭시노트10과 노트10 플러스의 판매 비중은 각각 37%, 63%이며, 6.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10 출시로 여성 고객 비중이 전작 대비 약 10% 증가한 약 40%, 20대 고객 비중이 전작 대비 약 5% 증가한 약 20%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된 갤럭시노트 10 스펙은 PC 수준의 하드웨어, 게임 콘솔, 전문가급 카메라와 재능 넘치는 S펜까지 그야말로 새로운 차원의 성능이 담겨 있습니다. 그럼 이번 이간에는 갤럭시노트10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과 노트10 플러스의 핵심 사양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프로세서는 삼성의 엑시노스 9825 옥타코어 프로세서가 동일하게 채택되었고 두 가지 모델의 RAM12GB, 스토리지는 256GB 입니다. 갤럭시노트10 시리즈는 갤럭시S10 5G 모델에 이어 5G를 지원하는데, LTE까지만 지원하는 모델과 5G까지 지원하는 모델을 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갤럭시노트10 스펙과 노트10 플러스 모두 5G 지원 모델을 출시하기 때문에 통신지원 역시 동일합니다. 또한 GPSNFC, 삼성페이 지원 등도 모두 동일하며, 블루투스 5.0LE 지원도 동일합니다. 외형 또한 프레임 상단에 유심 트레이가 있는 것과 하단에 USB 타입C 포트가 있는 것, 측면에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는 것 등이 모두 동일합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과 노트10 플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기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 역시도 크기를 우선적인 차별점으로 두고선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첫 번째 복수모델 역시 크기를 차별화한 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6.3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으며, 노트10 플러스는 6.8인치입니다. 전작인 갤럭시노트96.4인치였던 것에 비교해 본다면 크기가 큰 단말기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해 6.3인치 모델을 내놓음과 동시에 더욱 큰 화면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6.8인치 모델을 함께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가 다른 만큼 배터리 용량도 다릅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3500mAh이며 노트10 플러스는 4300mAh 입니다. 6.4인치에서 0.1인치 줄어든 것이 얼마나 차이가 있겠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은 디스플레이는 0.1인치 차이지만 단말기 크기를 비교하면 갤럭시노트10 스펙은 갤럭시노트9에 비해 가로는 4.6mm, 세로는 10.9mm나 작으며 두께 또한 0.9mm 줄어들어서 두 모델을 함께 놓고 비교해보면 확연하게 크기 차이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두 노트10의 크기만 다른 것이 아닙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다른 만큼 해상도 또한 다릅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2280x1080 FHD+ 해상도이며, 노트10 플러스는 3040x1440 QHD+ 해상도입니다. 애플의 경우 디스플레이 크기와 해상도가 다른 두 가지 모델을 내놓을 때 화소밀도는 동일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갤럭시노트10 시리즈는 화소밀도까지 다릅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401ppi이며 노트10 플러스는 498ppi입니다.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라는 점을 빼면 완전히 다른 공정에서 만들어지는 패널을 사용하는 셈 입니다.

 

갤럭스노트10은 갤럭시노트 시리즈 사상 가장 뛰어난 배터리와 충전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5W 초고속 충전 덕분에 충전은 짧게, 사용시간은 길게 누려 볼 수가 있습니다. 급속무선 충전2.0을 사용하면 선 없이도 놀라운 속도로 배터리를 채울 수가 있으며, 인텔리전트 배터리는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무선 배터리 공유가 가능하여 갑자기 꺼진 친구의 폰도, 충전을 깜빡한 갤럭시 버즈도 무선 배터리 공유기능으로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Qi호환 디바이스라면 갤럭시 노트10 뒷면에 올려놓기만 해도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노트북 수준의 혁신적인 저장 공간을 자랑합니다.

 

노트10 플러스 기준으로 512GB 내장, 추가 시 최대 1TB Micro SD확장을 할 수 있어 최대 1.5TB의 저장공간을 갖추볼 수가 있습니다. 하여 용량에 제한 받지 않고 음악이나 사진, 고화질 영화도 마음껏 저장하여 즐겨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의 경우 램 용량이 12GB, 저장공간은 256GB 이며, 반면 노트10 플러스는 램 용량이 12GB이며, 저장공간도 256GB512GB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경쟁모델인 아이폰과 비교했을 때 항상 언급되던 마이크로SD의 지원에 대한 부분은 앞서도 언급했듯이 노트10 플러스는 최대 1TB의 마이크로SD를 인식할 수 있는 반면, 갤럭시노트10 스펙은 아예 마이크로SD 메모리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실 삼성이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마이크로SD 지원을 빼버린 것은 처음이 아닙니다. 2015년 출시한 갤럭시노트5에서도 마이크로SD 슬롯을 제거한 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좋지 않아 이후로는 마이크로SD 지원을 꼭꼭 추가해왔었는데, 이번 갤럭시노트10 스펙의 마이크로SD 미지원은 주력 모델인 노트10 플러스와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두기 위함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갤럭시노트10 스펙은 새로운 차원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동시에 게임, 영상 스트리밍을 놀라운 속도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대용량 파일 또한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내려받습니다. 인텔리전트 프로세서는 사용자가 어떤 앱을 사용할지 미리 예측하여 이를 빠르게 실행합니다. 또한, 최적의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얇은 디자인, 파워풀 쿨링시스템, 향상된 AINPU를 갖추고 있으며 Dolby Atomos의 서라운드 사운드로 듣는 순간 음질의 차이를 바로 느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갤럭시노트10 스펙은 IP68 방수방진 등급으로 물과 비, 먼지로부터 강함을 자랑하며, 얼굴 인식과 초음파 지문 인식 기술로 개인 정보를 보다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빅스비를 통하여 자주 쓰는 명령어를 등록해 단어 하나, 키워드 하나에도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빅스비 비전은 카메라와 함께할 때엔 외국어 간판이나 영어로 된 문서를 번역하기도 합니다.

 

보다 많은 걸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설계된 S펜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 사상 가장 위대한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최대 10시간 지속되는 배터리로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S펜은 화면에 손을 대지 않고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슬라이드를 넘기고, 동영상을 재생하고, 심지어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S펜을 돌려서 카페라를 줌인, 줌아웃을 할 수가 있으며, 시계 방향으로 움직여 클로즈업 사진을 찍고,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여 많은 사람들과 단체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합니다. 갤러리 앱을 열어 사진을 볼 때도 S펜의 기능을 활용할 수 가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밀면 다음 사진을, 왼쪽으로 밀면 이전 사진을 보여줍니다. S펜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볼륨을 올릴 때는 제스처를 위로, 내릴 때는 제스처를 아래로 취해 키를 터치할 필요 없이 볼륨조절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S펜으로 쓴 메모를 디지털 텍스트로 간단하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손글씨를 드래그한 뒤 탭 한번이면 바뀝니다. 다른 기기로 복사, 붙여넣기, 공유하기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노트10 스펙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강력한 프로세서 그리고 편리한 S펜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듯 합니다. 커다란 스마트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어떠한 폰보다 갤럭시노트10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